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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History > Volume 11(1); 2007 > Article
International Journal of Korean History 2007;11(1): 117-150.
The Yangban’s Perception of the Ideal Economic Life During the Mid-Chosŏn Era
Uk Lee
Researcher, Korean Studies Advancement Center
이욱
한국국학진흥원
Keywords: Mid-Chosŏn Era, Economic Life, Perception of the Economic Life, Yangban, Neo-Confucianism

국문초록
16세기 양반들은 요즘과는 다른 관념하에 생활하였다. 특히 그들의 경제생활은 고려시대 이래의 관행과 성리학의 도입으로 인한 새로운 제도가 혼재하던 시기의 질서 속에 포함되어 있었다. 이러한 질서는 균분상속관행에 기반하여 토지와 노비를 널리 소유할 수 있었고, 이를 유지 확대하기 위하여 관권의 도움을 쉽게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유지되었다. 즉 당시 양반들은 그들간의 인적 연망에 의거하여 토지와 노비를 관리할 수 있었고, 관권에 바탕한 개간과 매득 등을 통해 재산을 확대하였다. 아울러 칭념이라고 불리는 노비신공의 대리 수취 및 다양한 선물 수수 등의 또 다른 경제 기반을 갖고 있었다. 근대적인 시각으로 보기에 부정행위로 보이는 이러한 경제활동은 당시 사회에서는 관행이라는 이름으로 널리 행해졌다. 그리고 그 시대 양반들은 그러한 행동을 전혀 부도덕한 행위라고 여기지 않았다. 이러한 의식의 저변에는 양반으로서의 선민의식이 자리하고 있었다. 그러는 한편으로 성리학적 청빈의식이 널리 유포됨으로써, 개인적 이익을 위해 공권력을 과도하게 동원하지 않는 삶을 이상적인 경제생활로 평가하는 인식도 있었다. 그들이 이상적으로 생각했던 경제생활은 공과 사를 엄격히 구분하여 행동하는 데 있다고 보았다. 그것은 당시 양반들이 지나친 재부의 축적에 대해서는 경계하면서, 중소지주 정도의 재산을 가지고 자급자족하는 삶을 살아야 한다고 생각했기 때문이었다. 즉 당시 양반들은 봉제사와 접빈객을 원활하게 수행하는 한편, 자제들을 교육시킬 수 있을 정도의 경제력을 갖추는 것이 가장 적절한 수준이라고 생각하였다. 따라서 학문을 닦는 것을 우선으로 하고 재산을 축적하는 데 매몰되어서는 안된다는 인식을 갖고 있었던 것이다. 물론 장시와 같은 유통기구를 활용하여 시세차익을 얻어 경제적 궁핍을 해결하는 것은 어느 정도 인정하였다. 재부를 축적하는 방식도 근검 절약에 기반해야 한다고 보았다. 반면 고리대와 같은 방법으로 재부를 축적하거나, 설령 그것이 시대적 관행이라고 하더라도 사회적인 물의를 빚을 정도로 양반이라는 지위와 관권을 활용하여 재부를 축적하는 것에는 부정적이었다. 이러한 행위를 가급적 자제하면서, 학문을 연마하고 봉제사와 접빈객이라는 양반으로서의 의무를 다하는 삶을 현실적으로 가장 바람직한 삶이라고 생각했던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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